FAQ/Q&A

Frequently Asked Questions / Question and Answer
자주 묻는 질문

서울대학교에 기부를 하는 방법은 온라인/오프라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기부하는 방법>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 양식에 따라 작성하신 후 무통장 입금, 자동 이체, 신용카드 결제, 핸드폰결제, 교직원 급여 공제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약정하기

<오프라인으로 기부하는 방법>
참여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우편, 이메일, 팩스로 보내주시고, 무통장 입금, 자동 이체, 신용카드 결제, 교직원 급여 공제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상담을 통해 기부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재단 사무실로 연락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참여신청서 다운로드(PDF)참여신청서 다운로드(HWP)
* 기부금영수증 발행,기금 용도 매칭을 위해서 “참여신청서”를 꼭 작성해 주세요.
* 참여신청서에 기부자명과 입금자명을 일치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기부 참여 문의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기부자 분들께서 후원해주신 기부금은 납부하신 다음 연도에 기부자가 지정하신 목적에 따라 예산 배정 절차를 거쳐 서울대학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장학사업, 연구 및 학술활동, 국제교류, 시설 및 인프라 확충 등의 다양한 사업에 쓰여집니다. 기부금의 주요 집행 항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고, 홈페이지의 기부금 리포트를 통해 연간 집행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집행 항목>
교육 – 사회공헌 활동 지원, 예술 주간 행사 지원, 해외교수 초빙, 해외 분교 및 사무소 운영 등
연구 – 연구 기자재 구입, 연구 정착금 지원, 정책 연구비 지원, 교원 역량 강화 등
학술 – 논문 작성 지원, 강좌 개발 지원, 학술활동 지원 등
장학 – 저소득 장학금 지원, 성적 우수 장학금 지원, 근로 장학금 지원, 멘토링 사업 등
시설 – 신축 및 재건축 사업, 대학시설 운영, 학생지원시설 구축 등
기타 – 학생지도 및 소통사업, 학생회관 환경 개선, 대학발전 기획과제 연구 지원 등

기부금 리포트 확인하기

서울대학교는 16개의 단과대학 및 84개 전공의 학과(부), 5계열 70여 학과(부) 및 30여개의 협동과정의 일반대학원, 10개의 전문대학원을 비롯한 각종 연구소와 부속기관을 보유한 국내 최대∙최고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기부자께서는 간단한 기부 참여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지원하고 교육 환경을 개선하며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서울대학교발전재단은 서울대학교의 유일한 공식모금기관(법정기부금 단체)으로서 재단을 통해 서울대학교에 기부하신 금액은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서울대학교의 공식 예우프로그램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제혜택 확인하기
예우 프로그램 확인하기

개인 기부자의 경우 소득세법에 의해 법정기부금으로 처리되어 소득범위 내에서 전액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경우 법인세법에 의해 이익 범위(50%) 내에서 전액 손금에 산입하여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제혜택 확인하기

연말정산 시 제출하실 기부금 영수증은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출력하실 수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출연하신 다음 연도 초(1월경)에 일괄적으로 발송해 드립니다. 영수증을 분실하신 경우는 재단 사무실로 연락 주시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부금 영수증 재발급 문의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지원하고 싶은 단과대학, 학과 또는 학내 연구소가 있으신 경우에는 지원대상 및 기금용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히 선택할 지원 대상과 기금 용도가 없으신 경우, ‘대학 전체 발전에 사용되기를 희망’을 선택하시면 지원 대상과 기금 용도가 서울대학교에 위임되어 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필요한 부분에 우선적으로 지원됩니다.

원금보존 기부금은 서울대학교발전재단의 기본재산으로 등재되어 기부금 원금은 유지하며 운용수익인 과실금을 지정하신 용도에 사용합니다. 원금사용 기부금은 원금(보통재산)을 지정하신 용도에 맞게 사용합니다.

홈페이지의 ‘참여하기’->‘나의 기부 내역 및 예우 혜택 확인’ 메뉴에서 전년도 출연한 기금의 집행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1억원 이상 기부하신 분들께는 기부한 내역과 기금의 사용 내역을 자세히 정리한 보고서를 연 1회 제작하여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나의 기부금 집행 내역 문의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나의 기부 내역 및 예우 혜택 확인 바로 가기

(재)서울대학교발전재단은 재단 이사회 산하에 ‘기금운용위원회’를 설치하여 기금 운용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학내외 금융전문가들로 구성된 ‘기금운용위원회’를 통해 안정성과 수익률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운용하고 있으며, 세부 운용에 대한 의사결정의 적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금운용 소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서울대학교발전재단은 서울대학교의 유일한 공식모금기관(법정기부금 단체)로서 재단을 통해 서울대학교에 기부하신 금액은 연말정산 시 개인은 소득범위 내에서, 법인은 이익범위(50%) 내에서 전액 세제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가 정성스럽게 준비한 다양한 예우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세제혜택 확인하기
예우 프로그램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