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Q&A

Frequently Asked Questions / Question and Answer
자주 묻는 질문

네, 법인 명의의 기부가 가능합니다. 법인명 및 대표자 성명 등을 참여신청서에 기입하여 기부에 참여하실 수 있으며, 법인세법에 의해 이익범위의 50% 내에서 전액 손금에 산입하여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 단체 명의의 기부가 가능합니다. 단체명 및 대표자 성명 등을 참여신청서에 기입하여 기부에참여하실 수 있으며, 기부에 참여하신 단체 구성원의 개별 기부 내역에 대한 기부금 영수증 발급및 세제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 가능합니다. 가족이 함께 기부 금액을 지정하여 공동의 명의로 기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하신 가족분들의 개별 정보를 참여신청서에 명기하여 주시면 납부하신 금액에 따라 분할하여 기부금 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월정액 기부로 약정하시면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서울대학교를 위한 기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월 정액 기부는매월 일정 금액을 설정하여 납입하는 기부 프로그램으로서, 작은 금액으로도 꾸준히 기부에 참여하며 나눔의 기쁨을 누릴 수 있어서 점차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계십니다. 또한 일정 기간 동안 계획적으로 기부를 하고 싶으신 경우, 원하시는 기부금을 약정하신 후 분할 납부를 통하여 부담 없이 꾸준히 장기간 기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네, 서울대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기부금이라면 어떤 금액이라도 참여가 가능하십니다. 티끌이 모여 태산을 이루는 것처럼 (재)서울대학교발전기금에서는 참여하시는 분들의 작은 나눔을 하나로 모아 더욱 큰 가치를 만들어 서울대학교의 교육 및 연구, 학술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 부동산이나 현물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감정평가를 통해서 출연 금액을 책정하며, 증여세 등의 세금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물 기부의 경우 시중가를 기준으로 기부하신 물품에 대한 기부금 영수증 발행 및 세제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술품의 경우 서울대학교 미술품감정평가위원회의 감정을 통해 출연 금액을 책정하여 마찬가지로 기부금 영수증 발행 및 세금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현물 기부 상담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네, 상속받은 유산을 기부하실 수 있으며, 유산 전체 또는 특정 재산으로 지정하여 기부하실 수 있습니다. 상속세 신고 기한(상속 개시 후 6개월) 내 상속 재산을 출연하실 경우 상속세가 면제됩니다.
유증 상담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네, 가능합니다. (재)서울대학교발전기금은 서울대학교의 각 단과대학이나 학과, 연구소 및 부속기관 등이 본연의 역할인 교육과 연구, 학술 활동 수행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기부자께서는 지원하고 싶은 단위 기관뿐만 아니라 용도까지 지정하여 기부하실 수 있으며, 재단은 100% 기부자의 뜻에 따라 기부금을 지정 기관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정 학생이나 교수 등 개인을 지정하여 기부할 수 없습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지정한 기부는 일반적인 증여로 처리되어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되며, 기부금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네, 미국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도 ‘서울대학교발전기금 미주재단’을 통해 서울대학교에 기부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미주재단은 미국 연방국세청(IRS) 면세승인기관(501-C-3)으로, 재단을 통해 기부하시는 미국 납세자께서는 세금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주재단 기부 상담>
NY  Tel : +1-212-768-9144    e-mail : kenneth@klcpagroup.com
LA  Tel : +1-213-435-1974    e-mail : america@snu.ac.kr
한국  Tel : +82-2-871-8004   e-mail : snuf@snu.ac.kr

온라인으로 참여신청을 하신 후 약 한 달 이내에‘나의 기부내역 및 예우혜택 확인’에서 기부하신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이전에 기부하신 내역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재단 사무실로 연락 주시면 약정하신 내용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 내역 확인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기부한 내용에 대한 변경 사항이 있으실 경우 재단으로 연락 주시면 해당 내용을 변경하여 드립니다. 또한 개인의 신상 등에 관한 정보 변경일 경우, 홈페이지의 ‘기부자 정보 변경 신청’ 메뉴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변경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 내용 변경 Tel : 02-871-8004(발전천사)  e-mail : snuf@snu.ac.kr
기부자 정보 변경기부자 정보변경 신청하기